본문 바로가기
심리이론 이야기

스톡홀름 증후군, 피해자와 가해자의 복잡한 심리

by seorisy 2023. 7. 26.

스톡홀름 증후군은 강력한 정신적 압력과 위협에 처한 상태에서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용어는 범죄심리학용어로 197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발생한 은행강도의 인질극과 관련하여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철창안에-있는-사람
감옥

스톡홀름 증후군

스톡홀름 증후군은 인질이나 학대의 피해자들이 그들의 납치자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 공감, 또는 심지어 보호적인 입장을 갖게 되는 심리적인 반응이며, 이 유대감은 피해자가 그들에게 피해를 입힌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보일 수 도있습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특징

강한 정서적 연결

스톡홀름 증후군은 인질이나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는 현상을 포함합니다. 가해자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과 연민을 느끼며, 가해자를 방어하려는 자발적인 욕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방어 메커니즘(생존기제)

이러한 현상은 자기 보호와 생존을 위한 인간의 본성적인 방어 메커니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해자는 위협과 압력을 줄이기 위해 가해자를 편안하게 여기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심리적 의존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인정과 동정을 보여줄 때, 피해자는 가해자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기 쉬워집니다.

 

스톡홀름 증후군 결론

스톡홀름 증후군은 강력한 정신적 압력과 위협에 처한 상태에서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심리적인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은 인간 본성의 방어 메커니즘으로 볼 수 있으며, 자기보호와 생존을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 수 도있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