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이론 이야기

디드로효과, 새로운 물건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by seorisy 2023. 9. 15.

디드로 효과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구입한 후, 새로운 물건과 어울리게 다른 물건들도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하고 싶어지는 심리적 현상을 말합니다.

 

가구
가구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는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데니 디드로(Denis Diderot)의 이름에서 따온 용어로,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면 그 물건과 어울리지 않는 기존의 물건들을 더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물건으로 대체하고 싶은 심리를 말하며 하나의 새로운 물건은 다른 물건들과의 조화를 깨뜨리고 소비자의 새로운 구매욕구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디드로 효과의 예시

가장 흔한 디드로 효과의 예시 중 하나는 새로운 옷을 구입한 후, 그 옷과 어울리지 않는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을 새롭게 구매한 옷과 어울리게 업그레이드하려는 욕구를 느끼는 경우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새로운 컴퓨터를 구입한 후, 모니터, 키보드, 스피커 등을 모두 교체하려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디드로 효과의 이유

디드로 효과는 소비문화와 관련이 깊으며 광고, 마케팅, 사회적 비교 등이 이러한 현상을 부추깁니다. 또한, 새로운 물건을 소유함으로써 우리의 정체성과 일치하도록 다른 물건들을 변경하려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느낍니다.

 

디드로 효과 대처

의식적인 소비

새로운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 현재 소유한 물건과 어울리는지 고민하세요.

우선순위 정하기

모든 물건을 동시에 교체하려 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필요한 물건부터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가능한 소비

품질이 좋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여 일회용 소비를 줄이세요.

 

디드로 효과 결론

디드로 효과는 소비문화와 물건에 대한 욕구와 관련된 복잡한 현상으로 이를 관리하기 위해 의식적인 소비 습관을 개발하고 소비 결정을 신중하게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은 소비 습관을 통해 환경에도 도움을 주며,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