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렘 효과란 교육 심리학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기대치가 낮을 때 사람의 성취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피그말리온 효과의 반대 개념으로, 피그말리온 효과가 높은 기대가 성취도를 향상하는 현상이라면, 골렘 효과는 낮은 기대가 성취도를 저하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관찰됩니다.
골렘 효과
골렘 효과는 주로 교육 심리학에 사용되며, 교사나 부모,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낮은 기대가 학생이나 자녀의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부정적인 기대가 실제로 그 사람의 성취를 저하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골렘 효과는 교육 환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교사가 학생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면 , 그 기대는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어떤 학생에게 더 적은 관심을 주거나, 더 쉬운 과제를 할당하거나, 실수할 때 더 엄격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학생의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결국 학생의 성취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골렘 효과의 원인
골렘 효과는 자기 충족적 예언의 한 형태로, 부정적인 기대가 실제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교사가 학생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학생은 자신이 실패할 것이라는 기대를 생각하며, 학생은 스스로에 대한 평가도 낮아져 성취동기가 감소하며, 기대된 바대로 낮은 성과가 실제로 나타나게 됩니다.
골렘 효과의 대처
교사와 부모는 모든 학생과 자녀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 학생의 개별적인 장점과 강점을 인식하고, 그들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더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결론
골렘 효과는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기대와 믿음이 실제 행동과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주는 이론으로 교육자와 부모가 이 효과를 이해하고, 모든 학생과 자녀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는 것은 그들이 자신의 최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우리의 기대가 어떻게 타인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인식하고,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이론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인간 성장의 8단계 (0) | 2024.05.31 |
---|---|
휴리스틱의 뜻과 종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간략한 추론 (1) | 2024.05.22 |
햄릿 증후군의 뜻, 햄릿의 결정 장애 (0) | 2024.05.03 |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 선택적 주의, 집중하는 것만 보인다 (0) | 2024.04.30 |
밀그램의 복종 실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실험 (0) | 2024.04.21 |